본문 바로가기
브랜드이야기

명품패션브랜드 Louis Vuitton 이야기

by 이하해 2023. 3. 8.

루이비통 이야기

루이비통(Louis Vuitton)은 1854년 루이 비통이 설립한 프랑스의 명품 패션 브랜드이다.

루이비통은 뛰어난 장인정신과 고급 가죽, 캔버스, 이국적인 스킨 등 고급 소재를 사용한 것으로 유명하다.

프랑스는 19세기 여행인구가 증가하자 가볍고 철도나 배에 실어 나르기 편한 여행가방에 대한 수요가 생겼다.

루이 비통은 사각형 모양의 캔버스 소재를 사용하고 방수처리를 하여 가벼운 트렁크 '그래아 트리아농 컨버스'를 개발하여 판매하였다.

이 트렁크가 큰 인기를 얻자 모조품들이 판매되었다.

따라서 루이비통은 모조품들이 따라 할 수 없도록 캔버스 개발을 계속하고 제품에 적용하였다.

1892년부터는 여행가방뿐만 아니라 핸드백도 만들었다.

스티머 백, 키폴 백, 스피디 백, 노에 백 등을 선보이며 핸드백 라인도 확장해 갔다.

또한 루이비통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가방 외에 패션과 액세서리, 고급 보석, 시계, 향수를 포함한 다른 분야로도 확장되었다.

한 세기 이상 왕족, 유명인사, 그리고 다른 유명 인사들에 의해 제품이 운반되어 온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루이비통은 아시아 시장에도 진출하며 잘 나가는 듯하였으나 곧 가족 경영에 한계에 부딪치게 되었다.

1987년 주류 브랜드인 모에 헤네시와 합병하게 되었다.

이 합병은 디올, 지방시, 펜디와 같은 오늘날 최고의 명품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는 LVMH(Luis Vuitton Moe Hennessy)이다.

루이비통은 고급 가죽 제품, 가방, 액세서리, 기성복으로 유명한 세계에서 가장 상징적이고 권위 있는 명품 브랜드 중 하나로 남아있다.

그들의 LV 이니셜이 연동되는 브랜드의 시그니처 모노그램은 럭셔리함과 고급스러움의 대명사가 됐다.

루이비통 설립자

루이비통의 설립자인 루이 비통은 프랑스의 패션 디자이너이자 기업가였다.

그는 1821년 프랑스 동부의 한 마을에서 태어났고 목공소를 하는 가정에서 나무를 만지며 자랐다.

그는 아버지가 재혼을 하자 13세의 나이에 집을 떠나 파리로 떠나왔다.

파리로 오는 여정에서 여행자들의 여행가방을 보고 여행용 고급 가방을 만들고자 했다.

그렇게 파리에 도착한 루이 비통은 파리에서 성공적인 트렁크 제작자인 무슈 마리찰에게 일을 배우게 되었다.

1854년 루이비통은 명품 트렁크와 여행 액세서리를 전문적으로 만드는 자신의 회사를 설립했다.

비통의 트렁크는 평평한 상의와 방수 캔버스를 포함한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유명했다.

이것은 그것들을 여행 중에 쌓는 데 완벽하게 만들어 주었고 악천후에서 건조함을 유지하도록 했다.

비통의 사업은 빠르게 성장했고, 19세기 후반까지 그는 사치품 세계에서 유명한 인물이 되었다.

그는 디테일에 대한 관심과 품질에 대한 헌신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루이비통이 세계 최고의 명품 브랜드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디자이너와 기업가로서의 그의 일 외에도, 루이비통은 헌신적인 자선가이기도 했다.

그는 교육, 의료, 예술을 포함한 다양한 자선 사업을 지원하는 루이비통 재단을 설립했다.

루이비통은 1892년에 세상을 떠났지만, 그의 유산은 그의 회사를 통해 지속되었고, 그의 가족의 지도 아래 계속해서 번창했다.

 

루이비통 로고

루이비통 로고는 패션 산업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고 상징적인 로고 중 하나이다.

그것은 "LV"라는 글자가 서로 연결된 양식화된 패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종종 꽃과 쿼트레포일을 동반한다.

이 로고는 19세기말 일본 미술의 유행에 영감을 받은 루이비통의 아들 조르주비통에 의해 1896년에 처음 소개되었다.

모노그램은 루이비통의 제품과 모방품을 구별하기 위한 방법으로 고안되었으며, 순식간에 독점성과 고급스러움의 상징이 되었다.

세월이 흐르면서 루이비통 모노그램은 다양한 디자이너들에 의해 업데이트되고 재해석되었지만 기본적인 디자인은 대체로 변함이 없었다.

오늘날의 로고는 가죽 제품, 가방, 액세서리를 포함한 브랜드의 제품에 여전히 널리 사용된다.

LV 모노그램은 또한 스티븐 스프라우스, 타카시 무라카미, 제프 쿤스를 포함한 다른 디자이너 및 예술가들과의 수많은 공동 작업의 주제가 되었다.

이러한 협업으로 상징적인 로고의 독특한 해석을 특징으로 하는 한정판 제품들이 생겨나 대중문화에서 그 위치를 더욱 확고히 하고 있다.

댓글